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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치료적 관계형성

by 따뜻한 뚱이오빠 2022. 4. 18.

아동 간호사의 역할 1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치료적 관계형성

 

 

(1) 치료적 관계 형성

 

아동과 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관계의 형성은 질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즉, 아동은 아직 자신의 느낌과 요구를 구별하여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간호사는 아동 및 그 가족과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아동과의 치료적 관계에서 간호사는 간호의 범주를 분명히 함으로써 아동과 긍정적이고 전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아동의 건강관리를 위해 가족의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즉, 간호사와 가족은 아동에게 힘이 되어주며, 개방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합니다. 비치료적 관계에서는 간호의 범주가 불분명하고, 간호사가 가족의 요구보다는 자신의 요구에 맞추어 활동할 수 있습니다.

 

간호실무에 있어 가족중심의 접근은 가정간호에서 더 두드러집니다. 간호사는 가족과 협조적 관계를 유지하고 가족체계의 일부로 관여하게 되는 간호의 범주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가정환경, 가족 구성원 간에 대화, 가족 구성원의 아동간호에 참여 등이 포함됩니다. 대상자와의 관계가 치료적이든 비치료적이든 간에 아동과 가족과의 상호 작용은 간호사가 초기에 문제를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록 가족의 참여 유형이 긍정적이라 할지라도 치료적 관계가 형성되지 않을 수 있고, 또한 부정적이라고 해서 반드시 비치료적인 관계가 형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아동과 가족 옹호

 

간호사의 책임은 자기 자신, 전문직과 소속된 기관에 잇으나 일차적 책임은 간호 대상자(간호 서비스의 소비자)인 아동과 가족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간호사는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해야 하며 그들의 목표와 욕구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재를 계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동 간호사는 환아와 가족의 옹호자로서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 서비스와 치료 및 절차에 대해 적절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족이 아동간호에 참여하도록 하고, 수행하고 있는 간호를 변화시키거나 지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국제연합이 선언한 어린이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모든 아동이 적절한 간호를 받을 수 있도록 그 지침에 준해서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안녕을 위해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입원해 있는 동안 부모-아동의 관계를 강화하고, 익숙하지 않은 치료나 절차를 수행하기 전에 아동을 준비시킵니다. 또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공포, 통제력의 상실 등을 표현하도록 하며, 식습관과 육아에 관한 문화적 차이를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가족 옹호자로서의 역할이 소속기관에서 요구하는 간호사로서의 다른 역할과 상충되기도 합니다. 즉, 아동의 복지보다는 행정 규제와 기관의 규정이나, 아동의 욕구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가 간호사에게 많은 갈등과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쉽게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직 윤리강령을 지침으로 하여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간호 윤리강령은 전문직의 자체 규약으로 환아에 대한 간호사의 책임에 초점을 맞추고 독자적인 전문직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족을 중심으로 한 간호사의 역할과 함께 지역사회에서도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간호사는 지속적으로나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공중보건 간호에 참여해 왔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간호사가 건강관리계획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특히 정책이나 법적 수준에도 참여도가 높습니다. 간호사가 공직을 가지는 이외에도 지역사회 요구를 인식하고 정부의 법안 제정에 대한 관심과 중요한 입법안의 통과를 위해 정치 참여 및 지지하는 활동과 함께 전문직 간호단체, 부모 지지단체, 종교단체, 자원봉사단체와 같은 아동복지에 기여하는 단체에서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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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질병예방/건강증진

 

간호는 질병이나 불구의 치료보다는 질병의 예방과 건강유지 증진의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1965년에 시작된 상급 아동간호 실무자 프로그램은 간호 실무자의 역할을 구체화하였고, 모든 아동이 양질의 간호를 받을 수 있도록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단계 이상의 상급 프로그램으로 간호사를 교육시켜 왔습니다. 교육과정은 다양하게 추진되었으나 일반적으로 문진, 신체 사정, 성장 발달, 건강교육, 약리학, 상담, 아동의 건강문제 등이 포함되어 대부분 석사과정에 통합되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전문간호사 제도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동 간호사는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아동의 성장발달에 기초하여 간호 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신체 사정을 통해 영양, 예방접종, 안전관리, 치아관리, 발달, 사회화, 훈육, 학교생활에 관한 문제를 확인하고 직접 간호중재를 하거나 가족이나 다른 건강관리팀, 또는 전문가에게 의뢰합니다. 아울러 이들의 정신건강 증진에도 힘써야 합니다. 간호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인간적인 접근과 숙련된 기술을 사용하여 아동이 최적의 건강을 성취하도록 돕는 대상자의 '인간성'을 존중하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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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강교육

 

건강교육은 대상자의 교육요구를 해결하는 직접적인 목표가 될 수 있고, 또한 간접적으로는 부모와 환아에게 진단이나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동이 자신의 신체에 관해 질문하도록 격려하며,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고, 안내 및 지도를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건강교육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하거나 정서적으로 부담을 주는 대화 형태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구조화된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한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적절히 건강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건강교육을 위하여 계획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재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간호사는 실무기준과 윤리에 따라 자신의 전문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아동과 부모의 건강을 위해 수행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간호사는 교육, 역할 모델, 감독 등을 통해 그들이 수행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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