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중재 및 조정과 협동
1. 지지와 상담
정서적 욕구는 지지와 상담을 통해 배려할 수 있습니다. 지지는 귀를 기울여주고, 만져주고, 옆에 있어 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들은 만져주고, 옆에 있어주는 것이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상담은 건강교육과 비슷하지만 흔히 중재가 요구되는 어떤 위기나 사건과 관련되기 때문에 더 광범위하고 집중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즉, 상담은 대상자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기술과 가족이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돕는 방법으로 교육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상담은 때로 간호사의 보다 전문적인 역할이 되기도 하지만, 상담을 통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당면한 위기에 대처하도록 하고, 가족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2022.04.15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의 개념과 철학에 대한 정리
아동간호의 개념과 철학에 대한 정리
개념 아동간호학은 아동의 건강을 관리하는 간호학의 한 전문 분야입니다. 출생에서부터 신생아(출생 ~ 생후 4주), 영아(생후 4주 ~ 12개월), 유아(1 ~ 3세), 학령전기 아동(3~6세), 학령기 아동(6~1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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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치료적 중재
간호사는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유, 개인위생, 안전, 사회화를 포함하여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처방을 수행하고, 독자적인 행동과 판단에 의해 활동합니다. 치료적 역할의 중요한 측면은 건강상태에 대한 계속적인 사정과 평가입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정상적인 것을 알아 사정, 평가하고 또 이상상태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질병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동의 정서와 발달에 따른 욕구를 인지해야 합니다. 건강 회복에는 재활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참여도 요구됩니다.
3. 조정 및 협동
건강관리팀의 구성원으로서 간호사는 타 전문 요원들과 협조해야 합니다. 따라서 타 분야와의 협동을 통해 총체적 간호 개념을 실현하고, 환아에게 질 높은 건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간호사가 자신의 제한점을 깨닫지 못하면 비치료적이거나 파괴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준비되지 못한 간호사가 상담을 하는 경우 아동을 위기에서 보호하지 못하고 전문적인 치료를 지연시키게 됩니다.
간호 계획을 할 때 아동의 욕구를 반영해야 합니다. 그러나 간호 계획에서 협동하고 조정하는 측면이 제외되어 환아의 생각이나 기호를 고려하지 않고 일반적인 계획에 따라 간호를 수행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고립된 지역에서 일하는 간호사도 의료 팀과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간호할 수 없습니다. 타 건강관리팀과 상호 교류함으로써 직접, 간접으로 아동을 간호할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2022.04.17 - [분류 전체보기] - 한국 아동간호의 시대에 따른 변화 및 고찰
한국 아동간호의 시대에 따른 변화 및 고찰
한국에서의 아동간호 사적 고찰 우리 나라는 가족제도를 중심으로 제사를 모시는 상속자라는 사상과 결부하여 자녀에 대한 애호사상이 강하게 유지되어 왔습니다. 또한 전통사회에서는 가사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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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윤리적 의사결정
다양한 대안 가운데 의견이 서로 상치될 때 윤리적 딜레마가 발생합니다. 부모, 간호사, 의사, 그리고 타 건강 요원은 그들의 가치에 따라 다르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도덕적 가치는 자율성을 포함하며, 환자의 권리, 해를 최소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의무 및 환자의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한 의무, 그리고 정당성, 공정성의 개념을 포함합니다. 사회적 규범, 전문직 실무기준, 법, 기관의 규칙, 종교적 전통, 가족의 가치체계 및 간호사의 개인적 가치 안에서 대상자에게 가장 이익이 되고 해로운 행위를 최소화하도록 결정해야 합니다.
어떤 사안이 발생했을 때 간호사는 직업, 동료, 환자와 가족, 기관, 사회와의 관계에서 윤리적 갈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의사결정에 있어서 양가적일 수 있습니다. 간호사는 의사의 처방이나 병원 정책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환자의 관심과 상반되는 절차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임상 상황에 관해 불완전한 정보를 주거나 의사결정권도 주지 않고 참여를 배제시킬 수도 있습니다.
건강관리팀의 일원으로서 간호사는 협동적 역할에서 의사 결정하게 됩니다. 더욱이 간호사는 대부분의 시간을 아동을 직접 간호하면서 환아의 상태와 치료에 대한 가족의 반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이 슬픔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아동의 상태, 예후, 치료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그들을 돕습니다. 간호사는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합니다. 저체중 출생아의 생명 보호를 위한 대책 또는 말기 환아의 치료 거절 권리와 같은 윤리적 쟁점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아동 간호사는 권리와 책임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도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연구
간호사는 건강과 질병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관찰하지만 자신을 연구자로 생각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따라서 관찰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거나 분석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 간호사는 아동이 치료에 적응하도록 북돋아주기 위해 새로운 중재 방법을 연구하여 생각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재는 다른 간호사들과 함께 나누고, 간호실무 발전을 위한 지식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는 보다 효과적이고 보다 나은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왜'라는 질문을 제기합니다. 평가는 간호과정에 있어 필수적이며, 연구는 가장 좋은 평가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연구에 더 많이 관여될 필요가 있고, 간호수행에 연구결과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아동과 가족을 간호하는 데 있어 연구하고 또는 연구결과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연구결과는 직관이 아닌 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실무를 향상하게 되고 제기된 질문들은 관련 분야에서 해답을 찾기 위한 적극적인 연구를 유도하게 됩니다.
2022.04.16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의 시대에 따른 변천 및 고찰
아동간호의 시대에 따른 변천 및 고찰
역사 1) 시대에 따른 변천 아동이 건강하거나 병들었을 때 그들을 어떻게 돌보았는가는 그 시대와 사회의 아동에 대한 개념이나 가치관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므로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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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간호사의 전망
질병치료에서 건강 증진의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는 현재의 흐름은 주요 관심사인 예방 및 건강교육과 함께 아동 간호사의 역할을 확대시키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임상 전문 간호사의 역할은 전문적인 임상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임상실무에 대한 연구자로서 간호사의 관찰과 중재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건강관리체계 내에서 변화 촉진자. 자문, 그리고 교사로서 환자가 있는 모든 곳, 즉 병원, 가정, 지역사회, 또는 만성 환자를 위한 시설 등에서 간호를 제공합니다. 임상 전문 간호사의 역할은 전통적으로 특수한 영역과 순환계, 종양, 신경계 등 아동 전문 간호 영역 내에서 개발되어 왔습니다.
아동 간호사는 점차 가정간호 내지는 지역사회 건강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전통적인 병원 중심의 간호수행 이외에 더 독립적이고,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될 것입니다. 즉 기술의 향상은 아동 간호사의 역할에도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무현장에서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것처럼 아동간호에서도 그러한 기술의 증가는 불가피한 것입니다. 또한 건강관리체계에서 면허가 없는 보조원 같은 간호학 배경이 요구되지 않는 직종이 더 많이 생겨남에 따라, 간호사는 최신의 지식을 계속 익혀서 간호 고유의 업무로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2022.04.18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치료적 관계형성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치료적 관계형성
아동 간호사의 역할 1 (1) 치료적 관계 형성 아동과 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관계의 형성은 질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즉, 아동은 아직 자신의 느낌과 요구를 구별하여 표현할 수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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