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와 가족의 의사소통
간호사는 아동 및 가족과의 첫 번째 만남 즉 가정, 병원, 지역사회에서 그들과의 관계를 수립하기 시작합니다. 면담은 사회적인 대화와는 달리 목표지향적인 의사소통입니다. 따라서 간호사는 부모와의 대화과정에서 그들이 어떤 사람인가를 확인하고 일상적인 문제의 처리, 상담 등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1) 자기소개
간호사는 우선 자신을 소개하고, 현재 함께 사는 가족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부모나 양육자에게 관심과 존경의 뜻을 전달하려면 이름을 부르거나 존칭, 공식적 호칭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아동에게 직접 질문함으로써 아동과 상호 작용을 합니다. 이때 부모에게 의료상황 내에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하여 면담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도록 함으로써 정보를 쉽게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특히 입원시에는 여러 의료진들이 병력조사를 하기 때문에 매 면담마다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의사소통 격려
부모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말합니다. 간호사는 가족 및 아동의 인지능력 수준에 기초해서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부모의 걱정과 불안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의료인들은 그들의 노력이 일치되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부모와 아동이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질문이 너무 길거나 복잡하면, 부모는 혼동하거나 질문의 의도가 무시될 수 있으므로 한 가지의 내용으로 국한합니다. 대상자의 느낌이나 감춰진 문제를 규명하고자 할 때는 한 가지 대답만을 유도하는 폐쇄형 질문은 피합니다. 개방형 질문은 부모로 하여금 편안한 가운데 충분히 설명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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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생활과 비밀의 보장
면담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환경은 가능한 한 사생활이 보장되어야 하며,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들은 최소한으로 줄입니다. 비밀보장은 면담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면담내용은 대부분 다른 의료인과 공유하기 때문에 면담자는 부모에게 비밀 보장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만약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부모나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십대와 면담할 때 등과 같이 비밀 보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간호사는 비밀이 보장될 수 없음을 그 사람에게 직접 알려줍니다.
(4) 경청
경청은 대상자 이해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심한 관심과 주의가 요구되며 주의가 산만한 환경과 성급한 판단은 주된 장애요인입니다. 부모의 이야기를 경청할 때 가능한 한 객관성을 유지하고 대상자의 입장에서 대화의 의미와 상황에 대한 판단을 해야 합니다. 대상자의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 경청하고 되도록 언어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깊게 경청하는 동안 대상자들이 무의식적으로 표현하는 특정 반응이나 단서, 혹은 신호를 통해 앞으로의 조사방향에 대한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모들은 대화의 내용이 아동에게 전달되는 것을 원치 않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보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간호사는 말로 표현되지 않고 이면에 숨어있는 메시지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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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감정이입
간호사는 항상 명확하지는 않지만 모든 행동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때 행동을 평가하고 판단을 내리는 것을 자제하며, 있는 그대로의 부모와 아동을 완전히 받아들입니다. 이것이 윤리적 가치관에 대한 무관심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정이입이란 부모와 간호사의 관계, 아동과 간호사와의 관계와 같은 어떤 관계를 도와주는 데 있어서의 우선적인 요소입니다. 이것은 효율성과 의사소통의 속도를 증대시킵니다.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언어와 태도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의사소통에 반응함으로써 감정이입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간호사는 부모 및 아동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의사소통이나 행동은 물론 행동의 단서도 주목해야 합니다. 미묘한 억양, 표정, 태도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서 부모와 아동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므로 표현되지 않은 것도 인식하게 됩니다. 간호사, 부모, 아동의 공통된 문화적 배경은 감정이입을 증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침묵
부모와 아동에게 충분히 생각할 여유를 주기 위해 면담자는 자신감과 편안한 느낌을 가져야 합니다. 침묵은 대상자로 하여금 그들의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하거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게 하고, 그들과 깊숙이 동화되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가끔 침묵을 깨고 다시 의사소통을 개시하기도 하는데, 이때 간호사는 대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계속 이야기 하도록 격려한다. 새로운 주제를 도입하거나 길게 이야기하여 침묵을 깨뜨리는 것은 그 기회를 단절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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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문제해결
문제해결을 위해 우선 간호사와 부모가 문제점에 동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가 문제라고 보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부모의 걱정과 불안을 의미하는 자주 언급되거나 강조하는 단서에 민감해야 합니다. 부모가 문제가 있는 것을 부정하는 경우 그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거나, 다른 의료인의 협조를 구합니다. 일단 간호사와 부모가 문제를 확인하고 의견이 일치되면 문제의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제해결과정에 부모가 참여하면 더 쉽게 이해하므로 가능하면 부모 스스로 그 방법을 결정하도록 해주고 간호사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때로 부모가 결정하는 데 고통스러울 수 있으므로 부정적 정서를 표현하게 합니다. 부모나 아동이 거부감을 표현할 때 간호사는 수용해야 하며, 주관적으로 반응해서는 안 됩니다. 개인의 거부표현이나 분노에도 불구하고 수용하므로써 이해받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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