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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성장과 발달의 정의 및 원리 해석

by 따뜻한 뚱이오빠 2022. 4. 20.

성장발달 원리

아동성장

 

1) 정의

 

성장과 발달이란 용어는 동의어는 아니지만 건강한 아동에 있어 이 두 과정은 함께 일어나며, 기능적으로 상호 의존합니다. 아동의 성장 발달은 양적으로, 또한 질적으로 일어납니다. 성장은 아동의 전체적 혹은 부분적으로 크기의 증가를 나타내는 양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변화는 신장, 체중 증가와 같이 측정이 가능하고 쉽게 관찰이 가능합니다. 질적 변화는 더 섬세하고 세부적인 단계의 과정을 완수함으로써 생기는 기능 또는 기술의 증가를 말합니다. 발달이라고 불리는 이 질적 요소는 발달 측정을 위한 표준화된 검사를 통하여 확인됩니다. 이러한 양적이고 질적인 변화 즉 성장과 발달은 아동이 더 커지고 무거워지는 것뿐 아니라 환경과 상호 작용을 통하여 기술, 생각, 적응력이 증가하는 성숙과정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2022.04.15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의 개념과 철학에 대한 정리

 

아동간호의 개념과 철학에 대한 정리

개념 아동간호학은 아동의 건강을 관리하는 간호학의 한 전문 분야입니다. 출생에서부터 신생아(출생 ~ 생후 4주), 영아(생후 4주 ~ 12개월), 유아(1 ~ 3세), 학령전기 아동(3~6세), 학령기 아동(6~1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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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리

 

(1) 발달은 계속적이다.

 

인간의 발달은 지속적이고, 비가역적이며, 일생 동안 지속되는 복합적인 과정입니다. 성장발달이 일어나는 속도는 시기에 따라 빠르기도 하고 늦기도 하지만 일생 동안 지속됩니다.

 

 

(2) 발달에는 방향이 있다.

 

인간의 발달은 점진적이고 순차적이며, 이런 유형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입니다. 단순한 것에서 복합적인 것으로 변화는 소리를 언어로 세련화시키는 것을 배우기 전에 옹알이를 하는 것에서 잘 나타납니다. 전체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의 변화는 색연필을 쥐고 낙서를 할 수 있고, 이후 선 그리기를 하게 된 다음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머리에서 꼬리로의 변화는 영아는 머리와 목을 가눈 후에 두 손으로 젖병을 쥘 수 있고, 혼자 설 수 있게 됩니다. 중심부에서 말초부위로의 변화는 아동이 신체 중심에서 먼 구조의 조절을 배우기 전에 중심부의 조정을 배운다는 점에서 두미 법칙과 비슷합니다. 물건에 팔을 뻗칠 수 있게 된 후 손과 손가락의 협동을 통해 바닥에 떨어진 작은 물체를 손가락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3) 발달은 예측적이지만 그 속도는 각각 다르다.

 

발달의 순서는 변하지 않으며 비록 순서적으로 발달단계가 일어나는 연령은 아동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개인적 차이를 허용하는 범위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발달 기준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걷기를 배우는 나이는 평균 12개월이지만 9~15개월까지를 정상 범위로 간주합니다. 아동은 발달에서 빠른 속도 또는 늦은 속도를 보이면서 일관된 양상을 따릅니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각 아동은 성장과 발달에 있어 자신의 유전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수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능은 주로 유전적으로 결정되지만 발달의 어떤 결정적 시기에서 아동의 경험은 인지적 발달을 자극하거나 또는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이 있거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을 때에는 유전적인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적 성취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환경에 대한 탐험의 기회가 주어지고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부모나 그 외 중요한 사람이나 사물과 상호 작용하는 기회를 갖게 되면 아동은 인지적 잠재력을 성취하게 됩니다. 

 

 

(5)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다.

 

임신 첫 3개월은 신체 성장의 민감기입니다. 또한 심리적 발달에도 민감기가 있어 생후 첫 1년 동안 애착과 기본 신뢰가 형성되며, 이것은 이후 건강한 성격의 기초가 됩니다. 성장과 발달의 원칙에 대한 지식은 간호사에게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원칙은 성장발달에서의 가능한 변화를 사정하는 데 이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모에게 사전 지도를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모는 아동이 발달을 성취하는 기준은 범위가 넓고, 또 다른 아동과의 비교는 이러한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2.04.16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의 시대에 따른 변천 및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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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단계

 

1) 출생 전기 : 수정에서 출생까지

 

배아기는 수정에서 8주까지의 기간이며, 태아기는 8주에서 40주(출생)까지입니다. 발달과정에서 성장률이 빠르고 완전히 의존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출생 전 간호는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2) 영아기

 

출생 후 1개월까지를 신생아기라 하며, 1~12개월까지를 영아기라 합니다. 영아기는 운동, 인지, 사회적 발달이 매우 빠르게 진행됩니다. 주로 돌보는 사람, 즉 어머니와의 상호 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신뢰와 앞으로의 인간 상호 관계를 위한 기초를 확립하게 됩니다. 첫 한 달은 자궁 외의 생활에 대한 신체적 조절과 부모의 심리적 조정 때문에 영아기 중에서도 특히 구별되어야 합니다.

 

 

3) 유아기

 

유아는 1~3세까지의 아동을 말하며, 3~6세까지에 아동을 학령 전기 아동이라 합니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바른 보행능력을 습득하게 되는 이 시기는 격렬한 활동과 발견으로 특징 지워집니다. 신체적 발달과 성격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이며, 운동발달은 꾸준하게 계속됩니다. 언어와 폭넓은 사회화를 익히게 되며, 역할 기준을 학습하고, 자기 조절과 의존과 독립에 대한 지각 발달이 증가되고, 자아개념의 발달이 시작됩니다.

 

 

4) 아동기

 

6~12세까지를 말하며, 학령기라 합니다. 이 시기는 가족에게서 멀어지고 또래집단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일정한 발달을 이룹니다. 이 시기에 형성된 사회성과 도덕 발달은 생의 후반기와 중요하게 연관됩니다. 이 시기는 자아개념 발달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5) 청소년기

 

10~13세 아동을 사춘기라 하며, 13~18세까지를 청소년이라 합니다. 사춘기의 시작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성인의 세계로 들어가는 시기입니다. 생물학적 및 인격적인 성숙과 더불어 신체적, 정신적 혼란이 수반될 수 있고 자아개념을 다시 규명하게 됩니다. 청년 후기는 이미 학습된 가치를 내면화하고 집단보다 개인으로서의 정체감을 나타냅니다.

 

 

 

2022.04.18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치료적 관계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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