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의 의사소통
간호사는 부모와의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아동을 제외해서는 안 되며 계속 관심을 보이고, 놀이나 직접 질문을 통해 아동을 면담에 참여시킵니다.
(1) 영아기
영아는 말을 할 수 없으므로 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주변인들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그들의 요구나 느낌을 발성이나 행동을 통해 양육자에게 전달하고, 양육자는 그 신호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영아는 만족할 때 웃거나 옹알거리고 불쾌하면 울게 됩니다. 울음은 영아가 무언가를 요구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배고픔, 통증, 신체를 억제했을 때의 불편감과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일련의 시도로 인식합니다.
영아는 성인의 비언어적 행동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껴안아주기, 가볍게 두드리기, 부드러운 신체적 접촉, 조용하고 차분한 음성은 영아를 조용하고 편안하게 해 줍니다. 반면에 크고 거친 목소리나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영아를 놀라게 하므로 유의합니다. 영아는 자신과 어머니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낯선 사람은 잠재적 위협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러므로 영아를 만져야 할 경우에는 단호하게 들어 올리고, 부모가 안고 있는 자세를 관찰하면 영아가 좋아하는 체위나 조절 방식을 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영아는 세워서 안아주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영속성의 개념이 형성되기 이전에는 부모를 바라볼 수 있게 영아를 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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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성장 발달을 위한 놀이의 정의 및 범주
놀이의 역할 놀이는 아동의 신체적,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것입니다. 즉, 놀이는 아동의 일입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자라며, 근육 사용방법을 배우고 강화하여 신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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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 및 학령전기
유아 및 학령전기 아동은 자기중심적이므로 모든 사물을 자신의 입장에서 연관 지어 생각하기 때문에 모든 의사소통을 아동에게 초점을 맞춤 어야 합니다. 아동의 협조를 얻으려면 아동의 신체에 접촉될 물건을 만져보고, 시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익숙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아는 언어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아 자신의 느낌이나 바람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밀어내기, 다른 사람을 손으로 끌어당기기,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듣기 싫은 말을 하면 손으로 상대방의 입을 가로막기 등 손으로 의사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 연령의 아동은 모든 것이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사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하므로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 잘못 해석할 수 있는 말을 부주의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또한 무생물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함으로써 주위에 기계장치나 기구가 있으면 이런 물건들이 살아나 뛰어다니고, 자신을 해칠 것이라 생각하며 두려워합니다.
면담자는 이와 같은 아동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낯선 기계나 기구를 아동과 면담하지 전에 치우도록 합니다.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면담자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절할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아동에게는 단순하고 짧은 문장과 친숙한 단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고, 구체적인 설명은 피하며 아픈 처치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웃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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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놀이의 기능 놀이의 가치나 기능은 아동의 감각운동 발달, 지적 발달, 사회화, 창조성, 자기인식, 치료적이고 도덕적인 가치를 제공합니다. (1) 감각운동 발달 감각운동기능은 모든 연령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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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령기
학령기 아동은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그들이 본 것보다는 알고 있는 것에 더 의존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해 이유와 설명을 요구하여 처치 과정, 물건의 용도, 작동방법, 사용목적 등에 설명을 듣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해질 물을 하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학령기 아동은 신체적 통합성의 유지에 관심이 많아 자신의 신체에 특별한 가치와 의미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신체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위협이나 어떤 단서에 예민하게 반응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자신의 소유물에게까지 연장되어 소중하게 여기는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상실의 위협에 대해 과도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간호사는 아동으로 하여금 그들의 관심사를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아동을 안심시키고 불안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아동은 어느 정도 편안함을 느끼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판단을 불쑥 이야기하게 됩니다. 나이가 든 아동은 언어를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비교적 단순한 설명을 필요로 하지만, 그들의 구체적 사고능력은 의사소통과 설명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은 건강 혹은 의료인에 대한 경험이 충분하기 때문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그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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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사고와 행동이 변합니다. 신체적 성숙 정도가 그들의 대처능력 이상으로 빠르므로 불안을 경험할 때 아동기의 친숙한 안정감을 추구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간호사는 이를 예측함으로써 원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고 청소년의 협조나 적의, 분노, 무분별한 행동과 태도에 접할 수도 있음을 예상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청소년은 관심사에 대해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 토론하거나 간호사와 만나는 기회를 좋아합니다. 모든 아동과 마찬가지로 청소년 역시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감정적 요소가 포함된 경우 자주 사용하는 말보다 불쑥 던진 한마디 말이 많은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그들을 지지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을 갖고, 말의 중단이나 충고를 삼가며, 인정하지 않거나 놀란 표현을 피해야 합니다. 당황스러운 질문이나 충고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해야 합니다. 십 대들은 그들만의 언어와 문화를 가지기 때문에 그들이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를 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청소년과 면담할 때는 비밀 보장은 매우 중요하며, 개별적인 상담을 할 것인지, 부모와 할 것인지의 적절한 상황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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