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역할
놀이는 아동의 신체적, 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것입니다. 즉, 놀이는 아동의 일입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자라며, 근육 사용방법을 배우고 강화하여 신체동작의 협응을 익힙니다. 아동들의 놀이는 수세기 동안 이론가들에 의해서 조사되었습니다. 놀이의 특성은 아동이 성숙해감에 따라 변합니다. 놀이는 발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발달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 기능ㄷ르을 발달시킵니다.
적당한 놀이가 조성되어진 환경에서 발달한 아동들은 놀이 기회가 부족한 환경에 있는 아동들보다 그들 최대의 잠재력을 성취하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됩니다. 특히, 아동의 건강을 관리할 때 놀이를 사용할 수 있고, 아동의 발달 수준을 사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동들이 병원에 입원했을 때, 놀이는 병원에 대한 생각으로부터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오락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또한 치료적인 놀이와 놀이요법은 아동이 긴장이나 곹오스런 경험에 대처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정의
놀이에 대해서는 완전하고 만족할 만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아동이 본질적으로 동기화되고, 과정 중심적이고 즐거움이 있으며 아울러 상상력이 포함된 모든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다음의 8가지 기준은 놀이로 간주되는 행동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첫째, 놀이는 본질적인 동기를 갖습니다. "본질적인 동기"는 활동 자체를 위해서 행해진 행동을 의미합니다. 놀이에 대한 동기는 아동으로부터 유래되고 활동 그 자체에 만족이 있습니다. 놀이 행동은 외적인 사회적 요구나 보상이라기 보다는 자신을 위해서 일어납니다. 아동은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놀이 활동에 자신의 의미를 부여하며 스스로의 활동을 통제합니다. 둘째, 놀이는 목적이라기 보다는 수단입니다. 놀이를 하는 아동은 놀이의 결과나 목표보다 놀이 활동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집니다. 셋째, 놀이에는 공상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넷째, 놀이는 즐거운 것입니다. 놀이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놀이를 할 때에 아동은 그들이 하는 것에 즐거움을 나타냅니다. 종종 놀이는 유머를 발전시키기도 합니다. 다섯째, 놀이는 융통성이 나타납니다. 놀이의 주제 변화나 놀이기구의 바뀜은 쉽고 조화롭게 일어납니다. 여섯째, 놀이는 자발적이고 자연발생적입니다. 일곱째, 아동들이 놀이를 할 때는 능동적, 인지적, 적극적으로 참가합니다. 여덟째, 놀이는 전환의 개념을 포함합니다. 전환은 행동과 지각이 융합되어 주의 집중을 하게 하고, 아동이 자신의 신체 상태보다는 과제에 더 많은 관심을 집중하게 됩니다.
2022.04.24 - [분류 전체보기] - 아동발달에 인간관계와 문화가 끼치는 영향
아동발달에 인간관계와 문화가 끼치는 영향
인간관계 정서적·지적, 성격 발달에서 부모 및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동이 여러 사람과의 만남의 기회를 갖는 것은
dailyhealth-talk.tistory.com
2) 범주
놀이에는 몇 가지 유형과 범주가 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인용되는 놀이의 유형을 규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몰입 행동
아동이 놀이를 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고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흥미로운 일에 집중하는 행동을 합니다. 자기 몸을 가지고 놀거나 의자에 앉았다 섰다하기도 하며 주위를 돌아다니며 성인을 따라 다니기도 하고, 앉아서 주위를 둘러보는 행동을 합니다. 이 현상은 유아와 어린 학령전기 아동들에게 일반적이지만 모든 연령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2) 방관자 행동
아동은 다른 아동들이 노는 것을 지켜보다가 말을 걸거나 질문을 하거나 제안을 하지만 그 놀이에 참가하지는 않습니다. 한가한 행동과 방관자 행동이 다른 점은 아무거나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아동은 일어나는 모든 것을 듣기 위해 놀이 집단에 가까이 합니다. 대부분 유아에서 전형적이지만 낯선 환경에 있을 때는 나이 든 아동에게서도 볼 수 있습니다.
(3) 단독 놀이
아동은 혼자서 주위의 다른 아동들이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놉니다. 아동은 다른 아동들과 말할 수 있는 거리에 있지만 그들에게 가까이 가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런 아동들은 다른 아동이 하는 것에 관계 없이 그들 자신의 행동을 합니다. 유아에게는 일반적이지만 만일 그 환경이 친숙하지 않다면 나이든 아동들에게도 일어납니다.
(4) 평행 놀이
아동은 독립적으로 놀지만 선택한 그 활동이 자연스럽게 다른 아동들과 섞이게 합니다. 아동은 주위의 아동들과 비슷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만 가까이에 있는 아동들의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으려 하지 않습니다. 아동은 다른 아동의 옆에서 놀지만 같이 놀지는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있는 것은 알지만 서로 간섭하지 않습니다. 전형적으로 유아기 동안에 일어납니다.
(5) 연합 놀이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과 놀고 그들이 노는 것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그들은 놀이 재료를 빌려주고 빌리기도 하며, 서로 유사한 물건들을 가지고 흉내냅니다. 일의 구분이 없고 집단의 목표나 활동에 관한 조직이 없습니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함께 놀지만 활동하는 데 있어 구분이나 일정한 조직은 없습니다. 학령 전기와 학령기 초기에 일어납니다.
(6) 협동 놀이
아동들은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하여 집단으로 하는 놀이입니다. 그들은 무엇을 같이 만들거나 형식적인 게임 놀이를 함께 합니다. 아동들은 일을 나누어서 하는데 각각의 아동들은 다른 역할을 하며 서로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활동이 조직화됩니다. 이런 형태의 놀이는 학령기 아동에게서 전형적입니다.
2022.04.23 - [분류 전체보기] - 아동성장 발달의 영향 요소에 따른 분석
아동성장 발달의 영향 요소에 따른 분석
성장발달의 영향 요소 성장과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많은 복합적 요소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1) 유전 유전은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수정시기에 결정된 아동의 성은 성장 유형과 행동
dailyhealth-talk.tistory.com
2022.04.22 - [분류 전체보기] - 아동의 심리 및 성적 발달의 정의 및 분석
아동의 심리 및 성적 발달의 정의 및 분석
심리 성적 발달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이 성격발달에 중요하다고 간주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관능적인 즐거움을 묘사하는 구분을 사용하였습니다. 정신 에너지는 세 가지 성격 구성요소로 구
dailyhealth-tal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