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성적 발달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이 성격발달에 중요하다고 간주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관능적인 즐거움을 묘사하는 구분을 사용하였습니다. 정신 에너지는 세 가지 성격 구성요소로 구분하였습니다. 아동기 동안에 신체의 어떤 부위는 새로운 쾌락의 근원으로써 정신적인 중요성을 뚜렷이 나타내고, 발달단계에서 어떤 새로운 갈등은 신체의 한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점차 옮겨간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성적 발달단계 이론입니다.
(1) 구강기 (출생 ~ 1세)
영아기는 빨고, 물고, 씹고, 소리내는 구강활동에서 가장 큰 만족감을 얻습니다. 영아는 영양섭취뿐 아니라 즐거움과 안위를 경험하기 위하여 빨고 싶어합니다.
(2) 항문기 (1세 ~ 3세)
유아기는 장운동과 조임근 발달에 따라 배설물을 참는 것과 배설하는 데서 기쁨을 느낍니다. 이 시기 쾌감의 근원은 항문부위이며 또한 배변훈련은 아동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3) 남근기 (3 ~ 6세)
이 시기에는 생식기가 즐거움의 대상이 됩니다. 아동은 성별의 차이를 알고, 또한 신기해합니다. 이성의 부모에게서 감각적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여 동성의 부모를 경쟁자로 보게 됩니다. 여러가지 심리적 동요와 남근에 대한 부러움, 거세 불안 등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4) 잠재기 (6 ~ 12세)
이 시기 동안 아동은 이전의 성적인 충동과 관심이 감소합니다.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여 사회적 역할을 익힙니다. 신체적 정신적 활동력은 지식 획득과 활발한 놀이로 전환됩니다.
(5) 생식기, 성기기 (12세 이상)
생식기의 성숙과 성 호르몬의 분비와 함께 사춘기가 시작됩니다. 성기는 성적 긴장과 즐거움의 주요 근원이지만 이 시기의 활동력은 주로 친구를 사귀고 이성을 찾는 데 쓰입니다.
2022.04.21 - [분류 전체보기] - 아동 성장발달의 분류에 따른 분석 및 고찰
아동 성장발달의 분류에 따른 분석 및 고찰
심리 사회적 발달 성격은 특유한 특성이라기보다는 어떤 개인의 행동 유형 전체적 자질입니다. 성격발달의 가장 보편적인 이론은 심리 사회적 이론으로 문화와 사회의 영향을 강조하였고,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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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발달
도덕적 행위의 동기와 인간 생명으 가치 등 도덕적 갈등 상황을 들려주고 이에 대한 반응에 따라 여섯 단계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하였습니다.
(1) 전 인습 수준
9세 이전 아동의 도덕 수준으로 이 시기는 벌을 피하기 위해 행동하거나 상을 받기 위해 행동하며 모든 행위는 자신이 아닌 외부의 권위자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에 따릅니다. 외부의 복종과 처벌에 의해서(1단계), 그리고 욕구 충족의 수단으로써(2단계) 도덕적 행위를 정의합니다.
(2) 인습 수준
청년기와 성인의 많은 수가 이 수준에 속해 있습니다. 이 시기는 사회 규율이나 관습에 맞는 행동을 하며, 대인 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관계(3단계),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4단계)을 도덕적이라고 판단합니다.
(3) 인습 이후 수준
이때의 도덕적 행위란 개인의 가치기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 사회나 권위자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 민주적 방식으로 도출된 사회계약에 의해 결정된 행동(5단계)과 보편적 도덕원리에 입각한 행동(6단계)을 합니다.
2022.04.20 - [분류 전체보기] - 아동 성장과 발달의 정의 및 원리 해석
아동 성장과 발달의 정의 및 원리 해석
성장발달 원리 1) 정의 성장과 발달이란 용어는 동의어는 아니지만 건강한 아동에 있어 이 두 과정은 함께 일어나며, 기능적으로 상호 의존합니다. 아동의 성장 발달은 양적으로, 또한 질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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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발달
영적 믿음은 아동의 자아개념과 도덕적, 윤리적 부분과 밀접하게 관련됩니다. 그것은 마치 아동의 기본 욕구에 관한 사정으로 간주되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동은 그들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과 희망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주 어린 아동 조차도 고백과 용서에 대한 욕구가 나타납니다.
(1) 0단계 : 미분화 단계
이 단계는 아동이 행동에 있어서 옳고 그름의 개념과 믿음과 신념이 없는 시기로 영아기에 이에 속합니다. 그러나 신념의 발달은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한 기본 신뢰감 발달과 더불어 확립되는 것입니다.
(2) 1단계 : 직관적-투사적 관계
유아기는 달느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시기입니다. 아동은 어떤 의미의 이해나 행동에 대한 확인 없이 다른 사람의 행위나 종교적인 몸짓을 흉내냅니다. 학령전기 아동은 부모의 가치관과 신념에 동화합니다. 윤리강령과 종교적 신념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아동에게 무엇이 좋고 나쁜지에 대해 전달됩니다. 아동은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보다 일상 생활에서 부모의 신념을 그대로 따릅니다.
(3) 2단계 : 사회적-문화적 단계
학령기 아동의 영적 발달은 인지발달과 평행을 이루며, 아동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동이 종교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전능항 신에게의 기원을 중요시하고 응답을 기대합니다. 다시 말해서 좋은 행위는 상을 받고 나쁜 행위는 벌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4) 3단계 : 종합적-인습적 단계
청년기에 접근하는 아동은 영적 실망감이 점차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들은 기도자가 항상 응답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래서 포기하기 시작하거나 종교관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5) 4단계 : 개별화-반사적 단계
청년기는 더 무신론자가 되고 부모와 다른 사람과의 종교적 기준을 비교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적응하고 통합하려고 시도하며, 또한 종교적 기준을 과학적인 관점에서 비교하려 합니다. 청년기는 많은 종교적 이상에 대해서 불확실하지만 청년 후기나 성인기까지 깊은 통찰력을 성취하지 못합니다.
2022.04.19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사의 치료적 중재 및 조정과 협동
아동간호사의 치료적 중재 및 조정과 협동
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중재 및 조정과 협동 1. 지지와 상담 정서적 욕구는 지지와 상담을 통해 배려할 수 있습니다. 지지는 귀를 기울여주고, 만져주고, 옆에 있어 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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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18 - [분류 전체보기] -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치료적 관계형성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치료적 관계형성
아동 간호사의 역할 1 (1) 치료적 관계 형성 아동과 아동 간호사의 치료적 관계의 형성은 질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즉, 아동은 아직 자신의 느낌과 요구를 구별하여 표현할 수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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